본문 바로가기
지역탐방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고요한 휴식처 해남군

by 발기자 2024. 2. 22.

목차

    해남군청
    해남군청

    한반도의 땅끝에 위치한 해남군

    해남군은 전라남도의 서남쪽 끝에 위치한 군으로 강진군, 목포시, 영암군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1읍 13면의 행정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넓은 경지 면적을 통한 농업과 어업활동이 주를 이루는 곳이다. 땅끝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도 섬을 제외한 한반도의 최남단에 위치한다. 수많은 섬과 해안침식으로 인한 해식절벽 등 멋진 절경으로 인해 해남군은 미래 훌륭한 관광자원 개발이 예산된다. 해안을 따라서 갯벌이 넓게 위치하고 있어서 관련 수산업도 잘 발달해 있다. 약 7만 명의 인구가 거주 중이고 면적은 1,013,8㎢이며 호남지방에서 가장 넓은 기초자치단체이다. 군목은 동백나무이고 군화는 동백꽃, 군조는 산비둘기이며 군청은 해남읍 성내리에 위치한다.


    해남군바다
    해남군 바다

    해남군의 기후

    대체로 온난한 해양성 기후를 보이며 겨울에도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없어서 따뜻한 편이다. 비교적 따뜻한 날씨덕에 겨울에 눈이 내리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는 하나 해풍이 많이 부는 편이라 체감온도는 낮은 경우가 의외로 많다. 연평균 기온은 13~14도이며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덕에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연간 강수량이 많은 다우지역이라 농작물 재배에도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해남종합버스터미널
    해남종합버스터미널

    해남군의 교통

    철도와 고속도로가 지나지 않는 대표적인 교통 오지로 손꼽힌다. 광주와 이어지는 13번 국도가 외부로 통하는 대표적인 도로이고 77번 국도, 49번 지방도 등이 연결되어 있다. 평지가 많은 관계로 직선로의 도로가 많고 교통량은 매우 적은 편이다. 해남종합버스터미널의 시외버스를 통해서 광주 목포 등으로 나갈수 있으며 수도권으로 갈 수 있는 차편도 고속버스가 유일하다.


    조선산단
    조선산단

    해남군의 산업과 경제

    진도군과 더불어 김양식장 등이 크게 발달해있다. 화원면에 위치한 조선산단에 대한조선이 있어서 조선업도 어느 정도 발달해 있다. 상업의 발달이 매우 빈약하며 대부분 농업과 어업이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빈약한 산업으로 인해 재정자립도면에서 기초자치단체 평균보다 훨씬 낮은 위치에 처해있다.


    명량해상케이블카
    명량해상케이블카

    해남군 가볼만한 곳

    땅끝마을 관광지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그 외에 해남 윤선도 유적, 두륜산, 대흥사, 해남공룡박물관 등이 해남군에서 가볼 만한 곳으로 꼽힌다. 21년 개통한 우수영관광지에서 진도타워까지 이어진 명량해상케이블카가 최근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기도 하다.


    해남군의 교육

    초등학교 22곳, 중학교 11곳, 고등학교 4곳이 운영중이며 대학교는 없다. 낮은 출산율과 점점 줄어더는 인구로 인하여 학생수가 매우 적은 편이며 몇몇 학교는 폐교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해남군의 자매도시

    서울중랑구, 서초구, 구로구, 경기도 김포시, 안산시, 경상북도 영덕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오사카시 오사카부, 애틀란타시 조지아주 등과 자매결연을 맺으며 교류 중에 있다.

    반응형